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이용안내

고객님들이 궁금해하시는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이용에 대한 질문의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.

Q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란?
A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버 인감증명서 입니다. 금융감독원에서는 2003년 1월부터 보험사의 인터넷 금융거래시 공동인증서 이용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.
Q 공동인증제도가 왜 필요한가요?
A 일상생활에서 주민등록증이나 인감날인 등을 통해 본인확인을 하듯이 온라인거래에서 본인확인을 하는 수단이 공동인증제도입니다. 전자 서명 법에 따라 국가에서 지정한 공동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된 인증서이며 안전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위해 이용되고 있습니다.
Q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는 어디서 발급 받아야 하나요?
A 은행이나 증권사 등을 직접 방문하여 신원확인서류를 제출 후 온라인 거래를 신청하신 후 해당 금융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인증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(인터넷거래 신청이 되는 경우에 한해 발급)
Q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습니다.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는 고객님게서 일반 인터넷뱅킹시 이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. 혹시 그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으시면 발급 받으신 은행 등에 문의하셔서 해당 기관의 절차에 따라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.
Q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를 재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 공동인증서 재발급은, 회원님게서 최초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으신 '발급기관'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셔서, [인증서 관리] 페이지를 통해 재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인터넷뱅킹과 사이버트레이딩을 위해 공동인증서를 최초 발급 받으시게 되므로, 거래하시는 증권회사 혹은 은행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인증서 관리메뉴를 통해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.
Q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폐기/재발급은 어떻게 하나요?
A 공동인증서는 DB손해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은행 또는 증권사에서 발급되는 것입니다. 공동인증서를 폐기 또는 재발급 받으시려면 최초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셨던 금융기관의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 폐기 또는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.